티스토리 뷰

생활정보

영락없다 뜻 알아볼께요

♥약용식물관리사 고객센터 2016. 12. 29. 18:18


어떤 것과 완전히 같거나 무슨 일이 예상 했던 것처럼 딱 들어맞을 때 ‘영락없다’라는 말을 씁니다.

 

이 말을 국어대사전(국립국어원)에서 찾아보면 “조금도 틀리지 아니하고 꼭 들어맞다.”라고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이 말과 관련된 예문에 보면,

 

“담장 위에 허리를 구부리고 뒤뜰 쪽을 노리고 있는 그 모습은 영락없는 표범이었다.” “그 계집아이는 지나치리만큼 뽀얀 피부색만 빼면 영락없는 한국 아이다. 유의어 틀림없다.” “김 부장이 선뜻 응해 줄 리 없다는 우리의 예상은 영락없이 들어맞았다.” 등이 있습니다.

 

이런 예에서 볼 수 있듯이 영락없다는 무엇과 무엇이 일치하는데요 예상했던 대로 일이 일어난 것 등을 가리키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여러 종류의 어원사전이나 인터넷에 떠돌아다니는 설명을 보면 과연 그런 뜻일까 하는 의구심을 갖게 합니다.


 


좀 더 쉬운 한글 표현으로는 틀림없다! 가 있습니다.


영락은 한자어 '떨어질 영(零), 떨어질 락(落)'으로 숫자를 나눌 때 딱 맞아 떨어져 나머지가 0이 된 것을 뜻합니다. 빠진 글자나 빠진 물건 등이 없다!  즉, '틀림이 없다'라는 뜻입니다.


0으로 딱 떨어지는 것처럼 뒤끝이 깨끗하고 분명하다는 뜻으로 '영락없다'는 말이 나온 겁니다.


영락없다는 조금도 틀리지 않고 꼭 들어맞는다는 뜻입니다. 요즘 이 단어가 우리 사회에 정말 많이 필요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나눗셈을 할 때 딱 맞아 떨어져 0이 되는 것처럼 어떤 일을 하더라도 틀림없이 딱 떨어지도록 일을 처리해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