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잡담

스마트폰 매너모드 지켜야할 예절

♥약용식물관리사 고객센터 2016. 9. 8. 06:30



스마트폰 매너모드 지켜야할 예절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이제는 스마트폰도 하나의 문화로 발달했습니다.

문화가 발달하면 당연히 그에 맞는 올바른

행동을 해야하는데요 스마트폰으로 인하여

다른 사람들에게 피해를 주는 일이 없어야겠죠?

그래서 오늘은 스마트폰 매너와

예절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사실 알려드릴 것도 없을만큼 기본인데

이 기본조차 지키지 못하는 분들이 많기에

눈쌀이 찌푸려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1. 공공장소에서 이어폰 끼자.

퇴근 길 버스 안에서 볼륨을 엄청 키워놓고, 게임을 하거나 드라마를 보는 사람이 여전히 많습니다. 공공장소에서 어떻게 그런 행동을 할 수 있는 배짱과 철판이 있는건지 정말 궁금합니다. 다른사람에게 피해가 가지 않도록 이어폰을 껴주세요.

 

2. 사람을 만났을 때는 대화에 집중하자.

친구들과 모임에서 만나면 다들 스마트폰 하느라 정신이없죠. 요즘 오래된 남녀 커플들의 경우 대화도 별로없고 서로들 스마트폰만 쳐다보더군요. 사람과 만났을때는 급할일 아니면 핸드폰을 안하는게 예의입니다.

 

3. 메신저 알림 소리를 해제하자.

업무 중에는 벨소리를 진동이나 무음으로 돌려놓고, 메시지 빈도가 높은 메신저 어플은 알람 설정을 해제하는 게 예의입니다.

 

4. 유료 어플은 구매하자.

어플을 공짜로 다운받기 위해 친구 아이디로 접속하는 사람, 어둠의 경로를 돌아다니는 사람이 늘어나고 있어요. 개발자의 피와 땀이 서린 어플은 반드시 제값 주고 구매하여 이용합시다.

 

5. 보안을 위해 노력하자.

최근 스마트폰과 SNS의 보안 문제가 나날이 심각해지고 있어요. 우리는 항상 인터넷을 이용하면서 특정 사이트에서 신상정보가 노출되었다는 기사가 뜨면 난리가 납니다. 그런데 중요한건 그런 사람들은 비밀번호 조차 주기적으로 바꾸지 않는 사람들입니다. 신상정보와 관련된 메뉴에는 반드시 비밀번호를 걸고 SNS 프로그램은 악성코드에 걸리지 않았는지 수시로 체크해 주세요.

 

6. 이동 중에는 절대 사용금지!

스마트폰이 출시된 이후 폰만 쳐다보며 걷다가 길가는 사람과 부딪치거나, 운전 중에 폰에서 눈을 떼지 않아 신호가 바뀌었는데도 출발하지 않는 이들이 부쩍 늘었습니다.  하지만 이처럼 이동 중에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것은

다른 사람에게 폐가 될 뿐 아니라 위험천만한 행동이에요. 자동차와의 접촉사고로 사망한 사례도 있고 정말 위험합니다. 몇년전에는 모 대학교 안에서 스마트폰을 보고 학교내를 이동하고있던 여성이 학교버스에 치여서 사망한적도 있었죠. 제발 안전한 인도에 도착하기 전까지만이라도 사용을 자제해주세요.

 

7. 다른 사람의 사생활을 지켜주기.

스마트폰의 위치기반 서비스와  메신저 기능 때문에 사람들의 행적이 실시간으로 노출되고 있습니다. SNS를 통해 올라온 타인의 사생활을 함부로 폭로하면 안됩니다.

 

9. 중요한 메시지는 직접 전달하자.

아무리 스마트화된 세상이 좋아도 휴대폰으로 해서 될 일이 있고 안 될 일이 있습니다. 한때 해고 통보를 메일이나 문자로 해서 사회적으로 문제가 된 적이 있죠. 아무리 시대가 갈수록 편해지고 있다지만 공과사를 이런식으로 안내하는 것은 말이 안되죠. 업무상 중요한 메시지나 감정적으로 민감한 사안은 꼭 직접 만나서 전달해 주세요.

  

10. 모르는 사람의 화면을 들여다보지 말자.

누군가 스마트폰으로 게임을 하거나 영화 등을 볼 때, 혹은 모바일 메신저로 대화를 주고받을 때 내용을 노골적으로 붙어서 훔쳐보는 사람이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궁금해도 다른 사람의 폰을 곁눈질하는 것은 참아주세요. 저 같은 경우도 전철에서 핸드폰 할때 옆사람이 제꺼 보는거 같으면 기분이 정말 좋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일부러 안보고 주위에 사람들이 조금씩 사라질 때까지 기다렸다가 보는 경우도 굉장히 많습니다.


그 외에도 스마트폰 매너모드 예절을 지키지않아 남녀 사이에서도 상당히 걸림돌이 되고 있습니다. 모 서비스 업체에서는 20~40대 미혼 남성을 대상으로 <소개팅에 나온 여성의 좋지않은 행동>에 관한 의식 조사를 실시한 결과 남성의 약 80 %가 소개팅에서 여자의 행동이나 언동에 불편한적이 있었다고 답변했다고 합니다.

 

소개팅자리에서 상대방이 스마트폰을 자주 만지는 모습을 보면 어떨까요? 이건 성별을 떠나서 그런 행위를 정말 좋게 생각하지 않는것에 대한 틀림없는 통계입니다.

​지금까지 스마트폰 예절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스마트폰이 우리 생활을 편리하게 해주는 것은 사실이지만 사람간의 지켜야할 것들은 지키면서 즐겼으면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