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정보

온라인 법인설립 시스템 혼자 가능할까?

♥약용식물관리사 고객센터 2016. 9. 24. 01:44


온라인 법인설립 시스템 혼자 가능할까?


안녕하세요 아재씨입니다.


예비 대표님들의 창업을 위한 첫걸음이 법인설립이죠.


그런데 수십통의 서류를 준비하여 각종 7개의 기관을

방문할 필요없이 온라인으로 법인설립이 가능한

시스템이 있다는걸 혹시 알고 계신가요? 


모르셨다면 이번 글에서 같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존에 준비해야했던 서류와

방문해야할 기관은 아래와 같습니다.


<준비서류>


1. 정관 (주식회사 운영)

2. 취임승낙서

3. 인감 개인 신고서

4. 이사회의사록

5. 주주명부

6. 사업자등록신청서

7. 발기인회의사록

8. 주식회사설립 등기신청


<방문해야하는 기관>


1. 고용노동부

2. 세무서

3. 은행

4. 시군구청

5. 상업등기소

6. 공증사무소

7. 4대 사회보험센터



법무대행없이 개인이 혼자서 진행하시기에는

사실 많이 어렵습니다. 이런 부분을 보완시키고자

생긴것이  온라인 법인설립 시스템인데...


문제는 이것 역시도 컴퓨터를 다방면으로

다룰 줄 아셔야 쉽다는 것입니다.


그래도 방법에 대해서 알아는 봐야겠죠?

시간적 여유가 있으시다면 이 글을 보시면서

한 번 도전해보시기 바라겠습니다.


우선 신청서와 제출서류가 간소화됐으며

기관을 방문할 필요없이 온라인으로 처리가

되기때문에 법인설립 날짜도 단축이 되었습니다.


기관을 직접 방문하여 상담을 받아도

이해가 잘 안되는데 혼자 처리할 수 있을까요? 

쉽다고는 설명되어있지만 컴퓨터 세대와 익숙하지

않은 분들이 하시기엔 솔직히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온라인 법인설립 시스템 준비물>


1. 컴퓨터

2. 스캐너

3. 도장

4. 통장

5. 법인대표 개인공인인증서

6. 감사 1인 개인공인인증서

각각의 개인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이사, 감사 구성원 각자가 온라인 법인설립 시스템에

회원가입까지 한다면 모든 준비가 완료됩니다.


준비물이 모두 완료되었다면 설립절차를 진행하기 전에

홈페이지(https://www.startbiz.go.kr)에 본인의 개인정보를

비롯하여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간소화된 절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상호검색/기본정보 입력합니다.

이때 입력한 회사의 정보들은 시스템을

통해 모든 서식에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2. 구비서류 작성

구비서류를 작성한 후에 선택한 서류에 한 번만

서명하면 모든 서류에 일괄적으로 서명이 됩니다.

(서명목록, 서식명,작성일자,서명시간,서명여부)


3. 잔액증명서 신청

이제 잔고증명서를 신청하고, 증명서 발급이

승인된 후 완료버튼을 클릭하시면

<이사 감사 보고서가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라는

팝업 메세지가 뜹니다. 이 때 지분없는 감사가

직접 로그인해서 해당되는 서식을 작성한 후에

서명을 마치면 비로서 잔고증명서 발급 단계가 완료됩니다.


4. 법인등록 면허세 신고/납부

신고서 내용을 확인하고 법인등록면허세

납부 버튼을 클릭하면 인터넷 납부가 진행됩니다.


5. 법인설립등기 신청

대법원 인터넷 등기소에 회원가입과 사용자

등록이 필요합니다. 가입을 마치면 법인설립등기수수료를

납부하고 신청서를 제출 할 수 있습니다. 

법인설립등기 신청결과는 약 3일 후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6. 사업자등록 신청


7. 4대 사회보험 신고

등기가 완료된 후에 사업자등록을 신청 할 수 있고,

4대 사회보험신고(국민연금,건강보험,고용보험,산재보험)까지

마치게 되면 드디어 온라인 법인설립 시스템이 완료됩니다.


복잡했던 모든 절차가 원스톱으로 해결 할 수

있는데요 이렇게하셔도 어려우시다면

무료법률상담센터에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링크)설립마스터 바로가기

링크 클릭시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홈페이지를 통해 법인설립 관련한 모든

사항을 무료로 상담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본 포스팅은 DB PANDA로부터

소정의 홍보비를 약속 받아 작성된 글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