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정보

바다낚시 종류 장소와 방법

♥약용식물관리사 고객센터 2016. 10. 2. 18:44


바다낚시 종류 장소와 방법


안녕하세요. 아재씨입니다.


낚시를 하러 다니다보면 주변 사람들로부터 바다낚시 종류 장소와 방법 관련된 질문들을 받곤합니다. 아직 낚시에 대해 깊이있게 잘 알지는 못하지만 어릴적부터 듣고, 배우고 경험해왔던 것들을 토대로 낚시에 입문하기 위한 가장 기초적인 부분부터 천천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낚시의 종류는 크게 장소와 방법에 따라 나눌 수 있으며 민물에서 하느냐, 바다에서 하느냐에 따라서 민물낚시 바다낚시로 구분되며 그 방법에 따라 대낚시/릴낚시/루어낚시 등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먼저 민물낚시는 저수지나 강, 호수, 계곡 등지에서 하는 낚시를 말하는데 붕어나 잉어, 송어, 향어, 쏘가리 등의 민물고기를 낚는 낚시가 이에 해당합니다. 그 중에서 붕어낚시가 민물낚시의 가장 주종을 이루고 있으며 주로 떡밥, 지렁이, 새우 등의 미끼를 사용하나 도구의 형태에 따라 생미끼와 속임수 미끼인 루어 등. 그 종류도 달라질 수 있게 됩니다.


바다낚시 종류 장소 는 해안가의 방파제나 갯바위, 또는 배를 타고 바다 한가운데 나가서 하는 낚시를 말하는데 낚시 초보들이 낚시에 입문하면서 가장 먼저 배우는 것이 바로 바다낚시 라고 할 수 있습니다. 민물낚시와 달리 바닷고기들을 목표로 하는 낚시로. 가자미나 넙치. 우럭. 돔 등을 낚는데 방파제 부근에는 암초와 녹조류. 갑각류 등의 먹이가 풍부한데다가 어선들이 출항 후 잡아온 물고기 찌꺼기들을 버리는 곳이기 때문에. 물고기들이 살기 좋은 환경이 조성됩니다. 또한 삼면이 바다인 대한민국의 특성상 동해. 서해. 남해 각각 다른 해양 생태계를 지니고 있어서 위치에 따라 다양한 어종을 낚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죠.


바다낚시 종류 방법

방법에 따른 구분으로는 대낚시와 릴낚시. 루어낚시로 구분되는데 대낚시는 낚시대 자체로만 찌를 올려 낚는 낚시를 말하며 릴낚시는 릴을 이용하여 멀리 날려 릴을 감아 낚는 낚시, 루어낚시는 인조미끼인 루어를 이용하여 낚는 낚시를 말합니다.


루어낚시 또한 릴을 사용하긴 하지만 일반적으로 말하는 릴낚시란 저수지에서 붕어나 잉어를 낚는 낚시와 바다에서의 원투낚시를 일컫는 것으로 여기서 말하는 원투낚시란 큰 봉돌을 달아 멀리 던지고 바닥에 사는 어종을 대상으로 하는 낚시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이를 던질낚시라고도 하는데 민물낚시든 바다낚시든. 대상어에 따라 채비법이나 매듭법. 낚시기법 등도 모두 다르고, 그 종류 또한 매우 광범위하여 기법에 따라 꾐낚시. 내림낚시. 트롤링낚시. 견지낚시. 맥낚시 등으로 구분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용어들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하자면

<꾐낚시>란 자신의 세력권 안에 다른 은어가 침입하면 공격하는 은어의 습성을 이용하여 미끼용 은어로 다른 은어를 낚는 낚시를 말하며 <내림낚시>는 낚시봉을 물 위에 띄워 미끼만 바닥에 내려 낚는 <트롤링낚시>는 낚시줄을 수평으로 끌면서 수면 가까이에 있는 물고기를 낚는 <견지낚시>는 배를 타고 낚시줄을 늦추었다 감았다를 반복하면서 찌가 바닥을 스치게 하여 낚는 <맥낚시>는 찌를 쓰지 않고 낚시대와 줄. 손을 이용하여 감촉으로 물고기를 낚는 낚시를 뜻하게 됩니다.


바다낚시는 그 날의 기상과 수중 상태에 따라서도 채비와 미끼가 달라질 수 있는데다가 각각의 장단점과 조과에도 개인차가 있을 수 있으므로 초보자라면 입문에 앞서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낚시 종류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취미생활과 함께 지속적인 경험을 토대로 자신만의 노하우를 쌓아간다면 충분한 조과를 기대할 수 있으나 처음부터 이것저것 모든 것을 다 섭렵하려고 하는 것은 오히려 이도저도 안되는 과욕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계셔야 합니다.


무조건 좋은 장비를 갖추었다고해서 실력이 좋아지는 것은 아니므로 그 날의 상황에 가장 적합한 장비를 토대로 대어의 욕심보다는 낚시 자체를 즐기시면 좋습니다.

댓글